컨텐츠 바로가기

[창업실험실 #Story6] 아이데이션& 프로토타이핑이란?

2024.04.30

알아두면 쓸데있는! 아이데이션 & 프로토타이핑

잠시 튜브의 아주 간략한 강의가 있겠습니다!


아이데이션 

디자인씽킹 5가지 프로세스

(1단계) 문제공감 → (2단계) 문제정의 → (3단계) 아이데이션 → (4단계) 프로토타입 → (5단계) 테스트

3단계 아이데이션

(1) 어떻게 하면 양질의 커뮤니티를 만들 수 있을까? 대상은 어떤 상황이지? 뭐가 구체적으로 문제지?

(2) 모든걸 열어놓고, 모든게 가능하다고 생각하고, 발산을하는 것!

강아지가 한국어를 하면?, 모든 AC100개 회사가 함께 일하면? 당근이나 쏘카, 에어비엔비의 기능을 활용하면? 공급자와 수혜자를 바꿔보면?

(3) 아이디어를 정리하기 10개 종합하고, 버리고, 발전시키고, 1~3개가지로 정리해보기


프로토타이핑

4단계> 프로토타이핑

1. 목적

프로토타이핑의 목적은 고객의 반응을 보는 것이다. 반응을 보기 위한 어떤 것을 만드는 것이다.

2. 프로토타이핑 예시

전단지여도 되고, 기성품을 짜맞춘 세트여도 되고, 스티로폼을 잘라 만든 것이여도 된다. (아래 예시처럼!)

반응을 잘 볼 수 있는 어떤 것이면 된다. 그 아이디어를 잘 보여줄 어떤 것이면 된다.

3. 아이디어 핵심 뽑기

아이디어의 핵심을 잘 살펴봐라! 2~3가지 핵심 뽑기, 그 다음 그것을 30분 이내에 만들어야한다. 30분이 더 걸리면 그건 프로토타이핑이 아니다!

✅ 핵심 예시 : (심플) 전자렌지 - 30~60초면 음식이 대워진다. 즉 핵심은, 단시간에 따뜻한 음식! (복잡) 당근 - 동네 사람끼리 중고거래. 즉 핵심은, 1~2km 사는 사람끼리 중고거래

4. (참고) 4분짜리 유튜브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_C9 


5. 그외 튜브 조언

-프로토타이핑을 만들려면, 지금 주목하는 문제를 다시 살펴봐라.

-그 문제를 해결할 아이디어를 노트에 끄적이며 생각해봐라.

-가볍게 다른 기업들 사례를 살펴도 좋다.

-그래! 이렇게 하면 좋겠다~ 라는 생각이 들때까지 브레인스토밍해라. 가능성을 모두 열어라. 어차피 고객에게 보여주면, 다 수렴될 것이다.

-계획이 어느정도 생기면, 이제 만들자! 파워포인트로 전단지를 만들어도 되고, 경쟁사 앱 화면을 스크린샷찍어서 수정해도 된다.

-한 번 인터넷이나 유튜브에 프로토타이핑, MVP를 검색해봐라. 단, 완성도가 낮은 프로토타이핑, MVP를 봐야한다. 완성도 높은 것들도 프로토타이핑, MVP라고 하니깐 조심하자.

-우리는 완성도를 하, 중, 상으로 높이면서 테스트 할 것이다. 지금은 ‘하’다!

검색 search 메뉴